More

다빈치 리졸브 사용 중 하드디스크 용량이 이유 없이 줄어들 때 확인해야 하는 것 feat.캐시 삭제

다빈치 리졸브 캐시

최대한 빠른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512G SSD에서 영상편집 작업을 하고 작업이 끝난 영상은 항상 삭제하는데요. 

평소에 C 드라이브의 용량을 신경 안 쓰고 살다가 용량 부족이 뜨길래 (뭔가 집어넣을 게 없는데...) TreeSize Free를 이용해 폴더별 용량을 검사해봤습니다.



용량 부족 발생 원인

메인 디스크인 C드라이브를 보면 CacheClip 폴더의 OptimizedMedia 폴더에 용량이 가득 차있네요. 이 폴더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용량이-가득찬-캐시-폴더

용량이 가득찬 캐시 폴더



이렇게 GB 단위의 폴더들이 가득한걸 볼 수 있습니다. 이 폴더들은 다빈치 리졸브에서 빠른 편집을 위해 동영상을 Generate Optimized Media 옵션을 처리하면서 생긴 캐시 파일들을 담은 폴더들로 영상 편집이 끝난다면 삭제해도 되는 파일들입니다.

OptimizedMedia-폴더

OptimizedMedia 폴더에 가득찬 GB단위 용량의 폴더들



해당 경로의 폴더를 윈도우 탐색기로 찾아가 삭제를 해주면 해결됩니다. 별 생각 없이 작업했더니 많이도 쌓여있네요...

OptimizedMedia-폴더-파일삭제


다빈치 리졸브에서 캐시 폴더 보는법

다빈치 리졸브를 켜고 왼쪽 상단의 메뉴에서 Davinci Resolve - Preferences 로 이동합니다.

다빈치리졸브-캐시-폴더-보는법



Media Storage 메뉴를 보시면 Media Storage Locations 란에 캐시 폴더의 경로가 적혀 있습니다. 다른 폴더로 하고 싶다면 수정해서 쓰셔도 됩니다.

다빈치리졸브-캐시-폴더-보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