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AWS ip4 이제부터 무조건 시간당 과금 됩니다

title

AWS는 지난달 사용 요금을 다음날 4일 정도에 받게 되는데 2월 요금에 Amazon Virtual Private Cloud 라는 항목으로 15.31달러가 과금 되어 AWS에 문의하니 2월부터 ip하나당 시간 당 사용료가 과금 된다고 하네요.


AWS Public IPv4 주소 요금 변경

공지사항이 올라온 걸 모르고 AWS에 문의하니 AWS 한국 블로그에 공지사항이 올라와 있었습니다.

2024년 2월 1일부터 서비스 연결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퍼블릭 IPv4 주소에 대해 시간당 IP당 0.005 USD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내용인 즉 IPv4 주소가 부족하고 취득 비용이 많이 올라서 이제부턴 시간 당 요금을 과금 하겠다는 내용. 기존에는 고정 IP당 취득 요금만 과금했는데 이젠 시간 당 요금도 과금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고정 IP가 4개 있는데 매월 750시간 과금한다고 하니 IP하나 당 750*0.005 = 3.75달러가 지출되고 4개면 15달러 정도 지출되니 이번 달 요금과 비슷하게 과금된게 맞는 것 같습니다.

aws ipv4 요금 청구 전
IPv4 시간 당 요금 청구 전엔 과금이 없었는데

aws ipv4 요금 청구 후
이번 달부터 비용이 추가되기 시작한 모습

공식적으로 앞으로도 IPv4는 계속 부족해지고 상황이 좋아지는 일은 없을 테니 IPv6 채택을 고려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 과금과 함께 Public IP Insights 라는 기능이 새로 생겼습니다. Amazon VPC IP Address Manager 메뉴 모니터링에 생겼는데 현재 사용 중인 퍼블릭 IP 유형과 목록을 한번에 보여줍니다.

퍼블릭 IP 인사이트
새롭게 추가 된 Public IP Insights